신박한 전자책 서비스 만화

요즘 종이책을 사는 것보다 전자책을 사는 게 공간상으로 보나 가격상으로 보나 이득이 되지 않나 싶어서 지금까지 종이책으로 봤던 작품들도 다음부터는 전자책을 구입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었고 최근에 대상이 된 게 <아인>이었다. 5권까지만 종이책으로 보고 그 다음부터는 전자책을 보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알라딘에서 찾아봤는데


검색 결과가 이런 식으로 튀어나왔다. 저게 다 1권에 들어있는 것도 아니다. 화수로 봐서는 10권 정도의 내용일 것이다. 하지만 1권에 해당할 것으로 보이는 부분도 10권에 해당할 것으로 보이는 부분도 모두 표지가 1권. 상세설명 페이지로 들어가면 몇 권에 해당하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가 있을 줄 알았으나 나와 있는 건 그저 하나마나한 1권 초반 스토리 설명밖에 없었다. 생각해보니 5권의 마지막 화가 24화였으므로 25화부터 보면 되지 않을까 싶었다. 그래서 25화를 골라서 구매를 해보았으나 어찌된 일인지 나오는 건 5권 마지막인 24화.









찾아보니 2권 마지막에 "File 00 나카무라 신야 사건"이 있었으므로 그만큼 밀린 것 같다. 아니 그러니만큼 몇 화가 단행본 몇 권에 해당한다는 걸 표시해줘야 될 것 아닌가? 정말 어쩌라는 건가 싶어서 알라딘에 이 사실을 문의했더니 며칠을 걸려서 나온 결과가 이런 거였다.
누가 6권이 몇 화부터 시작하는지 알고 싶어서 이런 질문을 올린 건 줄 아는 건가 썅다발. 이미 돈을 투입해서 어디에서부터 시작하는 건지 알고 있었는데 그딴 걸 알려줘서 뭐해? 연재물의 정보를 바꾸면 되는 거 아냐? 그게 그렇게 귀찮아? 답변이 오는 데에 사흘씩이나 걸리길래 난 정말 정보 수정 작업을 하는 건가 했는데 담당부서 확인씩이나 해서 나오는 답변이 "6권은 26화부터 시작하고 정보는 바꾸고 싶지 않아요 ^^" 이 정도면 어이없음을 넘어 허탈하기까지 하다. 다른 곳도 이따구로 하는 건가 싶어서 YES24와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정말 이따구로 하고 있었다. 아마 모든 작업을 출판사 쪽에서 다 하는 건가 본데 그럼 그 출판사인 학산문화사에서 이따구로 해놓은 걸 인터넷 서점은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건가? 참으로 신박한 유통방식이다.
다른 전자책을 보았을 때 애장판으로 나오기 전에 나온 <마법진 구루구루> 같은 경우 똑같이 연재 방식을 택해서 나왔지만 몇 화가 단행본 몇 권에 속하는 건지는 확실하게 나온다.

뭐 대단한 걸 바라는 것도 아니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표지도 다 찍을 텐데 이렇게 분류해서 올려주는 게 그렇게 고난이도 작업인 건가? 
일이 이따구로 돌아가는 걸 보니 <아인>을 종이책으로 보는 것도 전자책으로 보는 것도 내키지 않게 되었다. 전자책을 보자니 알라딘 측의 환상적인(?) 대응이 걸리고 그냥 종이책을 보자니 이 일의 원흉이 학산이고 그렇다고 불법 스캔은 더더욱 내키지 않고... 아마존 재팬에서 전자책 구입해서 킨들로 보는 게 찝찝함이 없을 것 같다.(일서 단행본 직수입도 알라딘을 거쳐야 하니...) 역시 헬조선은 어디까지나 헬조선이니 탈조선이 답인가...

덧글

  • 레드진생 2018/01/10 17:36 # 답글

    리디북스로 오시죠. 여기도 일부 "n화" 로 서비스하는 상품이 있지만, 출판된 건 대부분 권수로 나오는 걸로 보입니다.
    ...근데 여기도 화수로 서비스하는 건 권수 이야기 안해주는 건 동일하네요;;; 물론 단행본 미출간 작품이긴 하지만...
  • alone glowfly 2018/01/10 20:39 #

    한번 고려해 보겠습니다.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.
  • 레이오트 2018/01/10 18:09 # 답글

    전 그냥 단행본으로 나오면 봅니다. 화수로 보는게 싸더라도 말이에요. (계속 다음 파일 호출하는게 짜증나서 말이에요.)
  • alone glowfly 2018/01/10 20:41 #

    여태까지는 그냥 단권으로 나온 책만 몇 개 사서 몰랐는데 그런 점도 있었군요. 역시 파는 데에만 악착같은 헬조선 서비스... -_-a
  • ㅇㅇ 2018/01/10 22:49 # 삭제 답글

    이래서 아이패드는 있지만 전자책은 사질 못 하고 있습니다...
  • alone glowfly 2018/01/10 23:59 #

    저 같은 경우 전자책을 쉽게 볼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게 최근이라 잘 몰랐습니다. 이런 식으로 나온 것도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은 것 같은데 뭣하러 한 권으로 되어있는 책을 나눠서 내는 건지...
  • 레이오트 2018/01/11 09:38 #

    그래도 화로 쪼개진 경우는 보통 연재 쪽에 푸는 것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고 가끔 보면 단행본 사는 것 보다 쌀때도 있지요. 가장 악질적인 것은 단행본을 쪼개는 것. 이 경우는 더 비싸게 팔기 위해서인 경우도 있으니...
  • LionHeart 2018/01/10 22:52 # 답글

    리디북스 추천합니다. YES24, 알라딘, 아마존 킨들, 안드로이드 플레이북, 교보문고, 카카오 페이지를 이용해보았지만 한국에서는 리디북스가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다.
    리디북스에도 N화 형식으로 연재되는 작품과 단행본 출판본이 별도로 존재하는데, 기다리다보면 단행본 전자책도 출판되더군요(예: 한때 신이었던 짐승들에게). 말씀하신 '아인'과 '구루구루'는 모두 연재가 아닌 단행본으로 판매 중에 있습니다.
  • alone glowfly 2018/01/10 23:55 #

    그렇군요. 알아봐 주셔서 감사합니다.
  • 함부르거 2018/01/11 09:57 # 답글

    저도 저런 문제 때문에 다른 서비스 다 제끼고 리디북스 이용 중입니다.
  • 시로 2018/01/11 11:59 # 답글

    저는 검열문제도 있다고 해서 리디북스 쓰고 있는데 그냥 주변 평을 보면 전체적으로 리디북스말고는 다 거르는게 나아보이네요(...)
댓글 입력 영역


접속정보